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대구사이버대학교 D-OCW(이하 “회사”라 한다.)가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① “이용자”란 회사가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② “회원”이란 회사가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원으로 가입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③ “아이디(ID)”란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의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란 회원이 통신상의 자신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⑤ “전자우편(E-mail)”이란 인터넷을 통한 우편을 말합니다.
⑥ “해지”란 회사 또는 회원이 그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 표시입니다.
제3조 (회원 가입)
①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신청한 자를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전에 본 회사에 불이익을 준자로서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회원자격 상실 후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가입신청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회원정보 기재 내용에 변경이 발생한 경우, 즉시 변경사항을 정정하여 기재하여야 합니다.
제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서비스
본 서비스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회원 등록을 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기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기타 회사가 자체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협력계약 등을 통해 회원들에게 제공할 일체의 서비스입니다.
③ 회사는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공지 또는 회원에게 통지하고,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서비스 중단 등 이용조건)
①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거나,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일시적으로 제한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기타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회사는 공지 또는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단,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공지 또는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 회사 또는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의 완벽성, 정보의 정확성에 대해서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6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 탈퇴를 처리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회사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3. 회사를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등록된 email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공지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보호)
① 회사는 이용자의 회원가입 신청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② 회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동의를 받습니다.
③ 제공된 개인정보는 동의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사가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관계 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받은 경우
2.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3.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4. 대구사이버대학교 또는 대구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요청에 의하여 설문조사의 실시 및 안내사항을 제공하는 경우
④ 회사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제16조 제3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하여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회원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⑥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집니다.
⑦ 회사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제9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 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10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제8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내용을 기재하는 행위
2.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3.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4.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5.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6.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7. 회사의 사이트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8. 회사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9.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10.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회사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11.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정보제공 행위 등 회사에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행위
12. 스토킹 등 다른 이용자를 괴롭히는 행위
13. 다른 회원에 대한 개인 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14.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② 제1조의 각 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회원이 있을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제12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 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② 회사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3조 (게시물)
① 회사는 서비스의 게시물 또는 내용물이 제11조의 규정에 위반되거나 회사 소정의 게시기간을 초과하는 경우 사전 통지나 동의없이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②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의 공개게시물의 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사전 통지없이 해당 공개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고, 해당 회원의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2. 공서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유포하는 내용
3. 범죄행위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
4.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5.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4조 (약관의 개정 및 해석)
① 회사는 법률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③ 회사는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개정된 내용이 관계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한 개정 이전에 회원으로 가입한 회원에게도 적용됩니다.
④ 변경된 약관에 이의가 있는 회원은 회원 탈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본 약관의 해석에 관해서는 제1항의 관련 법률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5조 (양도 금지)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6조 (탈퇴 및 이용제한)
① 회원이 탈퇴를 하고자 하는 때에는 본인이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해지하고자 하는 날의 1일전까지(단, 해지일이 법정공휴일인 경우 공휴일 개시 2일전까지) 이를 회사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제11조 기타 이 약관의 내용을 위반하고, 회사 소정의 기간 이내에 이를 해소하지 아니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제2항에 의해 해지된 회원이 다시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일정기간 그 승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동 손해가 회사의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가 아닐 경우에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8조 (면책, 대상)
①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련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제11조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③ 회원이 제11조, 기타 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의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을 면책시켜야 합니다.
제19조 (분쟁의 해결)
① 회사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단,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